1.소크라테스
(1)소피스트
소피스트
-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
인식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
학적인 논리로서 사식을 규명하고자 하면 객관적인 타당도와 정확성을 구비해야 할 것이다. 단순하게 오류를 인식하지 못하고 잘못해석하게 되면 정확한 사물판단력이 흐려지고 객관성을 상실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연역논증과 귀납논증, 대응설과정합설 필연과우연 가능성과현실성을 정확하게 파
논리의 영역에서 자기를 외화하여 자연으로 전화하고, 다시 정신으로서 그 자신에게로 돌아온다. 정신의 발전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그중에도 가족, 국가, 종교 마지막으로 철학이며 철학은 자기 자신을 인식하는 절대정신으로서 헤겔에 와서 나타난다. 이것이 헤겔의 절대적 관념론이다. 이것에 따라
논리학이다. 본 과제에서는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고,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하며,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
학적 명제이며, 진정한 지식이라는 검증가능성(verifiability)의 원리를 주장하였다. 조용현 1992『칼포퍼의 과학철학』서광사 pp.24-25
논리실증주의에 의하면 과학적 지식은 귀납적 방법에 의해 확립된 지식이다. 이는 논리적으로 분석되고 검증이론이 과학적 진술의 또 이론의 유의미성을 위한 잣대로 사